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종목 분석

카카오 주가 전망(feat.코스피 반등)

by 주식게이머 2022. 7. 5.

오늘 오랜만에 시장이 반등했다. 코스피가 5거래일만에 1.8%반등했는데, 동시에 반도체와 2차전지, 그리고 네이버 카카오 같은 대표적인 기술주들이 강하게 상승했다.

카카오 주가 전망

네이버에 대해서도 할말이 많지만, 우선 오늘 글은 카카오 주가 전망에 대한 글이기 때문에 카카오부터 파헤쳐보도록 하겠다. 카카오는 작년 고점 173,000원에 비해 현재 주가는 72,000원으로 무려 -60%에 가까운 급락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그나마 오늘 하루 6%에 가까운 상승을 보여주며 강하게 반등하고 있는데, 이게 단기적인 반등일지 아니면 전고점 탈환을 향해 나아가는 첫걸음이 될지는 여러 자료들을 종합해서 봐야 할 것이다.

카카오 주가 전망

먼저 첫번째로 카카오톡의 이용자를 나타내는 표를 보자. 전국민 5162만명 중, 무려 4743만명이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고, 분기별로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다. 이 정도면 가히 독점을 넘어 시장지배라고 부를만 하다. 이 정도의 어마어마한 유저풀을 가지고 있다면 적어도 국내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함에 있어서는 굉장한 이점을 가지고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래쪽에 글로벌 이용자는 분기별로 증가추세에 있지 않지만, 연도별로 보면 증가추세에 있고 한국 시장보다 많은 이용자수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만 하다.

카카오 주가 전망

 카카오의 22년도 1분기 매출을 살펴보면, 크게 플랫폼과 콘텐츠로 나눠볼수 있는데, 각각의 매출 비중은 플랫폼이 54%, 콘텐츠가 46%를 차지하고 있다. 불과 몇년 전만해도 플랫폼 매출의 비중이 컸던것에 비해, 지금은 콘텐츠 비중이 플랫폼 비중만큼 매출이 잘 나오고 있다. 21년 3분기에는 콘텐츠가 플랫폼 매출을 뛰어넘는 현상도 발생했는데 그건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매출이 폭발적으로 잘 나왔기 때문이다. 매출의 각 분야별로 좀 더 심층적으로 들어가 보면,

카카오 주가 전망

플랫폼 부문에서 가장 매출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것은 톡비즈 부문으로 카카오톡과 연계된 상업라인을 뜻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이나 카카오톡 이모티콘,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프렌즈 온라인 등이 있다. 그 다음으로는 플랫폼 기타 부문인데 여기는 모빌리티,페이,엔터프라이즈 등을 종합적으로 지칭한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2%하락했으나 전년대비 27% 상승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2% 하락했으나 전년대비로는 +36%나 상승했다. 콘텐츠 부문의 매출 상승이 두드러지는걸 볼 수 있다.

카카오 주가 전망

플랫폼 부문에서는 특히 포털비즈 부문이 성장이 둔화된걸 확인해 볼수 있다. 카카오 측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다고 한다. 다만, 톡비즈는 전년대비 매출이 23% 상승, 플랫폼 기타 부문에서는 52% 상승했다는 점이 포털비즈의 부진을 메워주고 있다.

카카오 주가 전망

콘텐츠 부문에선 스토리 쪽이 괄목할 성장을 나타내고 있다. 유일하게 전분기 대비는 물론이고 전년대비로도 38% 상승을 보여주는 기염을 토해내고 있다. 게임 부문은 오딘의 출시일 때문인지 전분기 대비로는 감소를 보이고 있지만, 전년대비로는 +89% 상승이라는 매우 훌륭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나머지 뮤직과 미디어도 미미하긴 하지만 전년대비 성장하고 있는 모양새다.

카카오 주가 전망

 전체적으로 요약해보자면 카카오의 22년 1분기 영업이익전분기대비 49%, 전년대비 1% 더 상승했으며, 당기 순이익으로는 전분기대비 489%, 전년대비 451% 상승이라는 어마어마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주가는?

카카오 주가 전망

물론 시장에서 정답은 없다. 카카오가 여기서 더 떨어질거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낙폭이 과대한것 같다. 주가는 항상 앞으로의 이익을 선행해서 움직이는데, 전세계적으로 경기침체가 예상되다 보니 주가가 예상보다 더욱 빠진것 같다.

게다가 코로나 이후 기술주 중심의 과열된 투자열기가 침체우려로 빠르게 식으면서 나오는 급락일수도 있겠다. 뭐가 됐든 지금 나오는 하락은 추가매수 기회라는게 내 개인적인 생각이다. 카카오는 여전히 이익을 잘 내고 있고, 앞으로의 성장성도 충분히 기대된다. 특히 카카오의 게임과 스토리 매출 부문은 더욱 그렇다.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유동성이 축소되는 시장이자, 사상초유의 금리인상 시기인 만큼 좋은 회사든 나쁜 회사든 필연적으로 주가가 빠져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글로벌 공급난에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유가 급등과 반도체 쇼티지까지 아주 악재란 악재는 사방팔방에서 다 터지고 있는 판에 우리나라 주식시장이라고 괜찮을리가 만무하겠다. 죽는 소리가 저절로 나오는 요즘이지만 모두가 패닉에 빠져 있을때 우리는 한번 반대로 생각해보자. 어쩌면 곧 일생일대의 찬스가 올 수도 있을것이다.

ps.아무리 종목이 좋아도 분할매수 분할매도는 진리의 법칙.

댓글